이론/가상화

하이퍼바이저(Hypervisor)

황동리 2023. 12. 6. 14:08
반응형

하이퍼바이저(Hypervisor)란?

하나의 물리적 시스템에서, 다수의 가상머신을 실행시키는 소프트웨어 이다.

가상머신(Virtual Machine, VM)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을 할당/관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하이퍼바이저를 가상 머신 모니터(Virtual Machine Monitor, VMM)이라고도 부른다.


 

하이퍼바이저는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유형 1 (=Native, =Bare-Metal)

유형 1의 하이퍼바이저는 호스트 하드웨어에서 직접 실행되어 하드웨어를 제어하고 게스트 가상머신들을 관리한다.

 

장점으로는,

  1. 물리적 서버에 장애가 발생하면 관리 소프트웨어는 이용 가능한 다른 서버로 신속하게 인스턴스를 마이그레이션하여 물리적 하드웨어에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할 수 있다.
  2. 서버에서 여러 인스턴스를 실행할 때 가상 머신에 할당되는 전체 RAM을 하드웨어의 전체 물리적 메모리 용량 보다 큰 값으로 설정할 수 있다.

단점으로는,

window나 Linux를 설치하듯이, 아무것도 설치되지 않은 컴퓨터에 하이퍼바이저를 설치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유형 2 (=Hosted)

유형 2의 하이퍼바이저는 호스트 된 하이퍼바이저라고도 불리는 데, 시스템의 다른 응용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일반적인 OS 내에서 실행이 된다.
이 경우 게스트 OS는 호스트에서 프로세스로 실행되는 반면 하이퍼바이저는 게스트 OS와 호스트 OS를 분리한다.
유형 2는 운영에 있어서 호스트 운영 체제에 전적으로 의존을 한다. 기본 운영 체제에서 실행되는 하이퍼바이저가 안전하더라도 기본 운영 체제의 모든 문제는 전체 시스템에 영향을 준다.

 

 

장점으로는,

운영 체제 내에 설치되므로 하이퍼바이저 관리 콘솔이 필요하지 않다.

단점으로는,

RAM의 초과/동적 할당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가상 머신에 리소스를 할당할 때 주의해야한다.

(ex 유형 2의 대표적인 하이퍼바이저는 VMWare Workstation, VirtualBox 등이 있다.)

반응형

'이론 > 가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버 가상화  (0) 2023.12.06